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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제(생산기술공학과)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하여 기업 현장(또는 학교 등의 교육기관)에서 장기간의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마친 자의 역량을 국가(또는 해당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을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홈페이지 :http://dual.kongju.ac.kr

학과사무실 : 041-521--9661 ~ 7

일학습병행제도의 취지

그동안 우리나라의 직업교육훈련은 학교가 주도하는 교과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훈련은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과 기업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에 차이가 생기는 한계가 발생했습니다. 학생들은 실질적인 업무능력보다 기업의 채용시험에 통과하기 위해 공인어학성적과 수상경력 같은 스펙을 쌓는 반면, 기업은 실무능력이 부족한 신입사원을 다시 교육하는데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해야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하게 된 것입니다.

일학습병행제도의 개요

'일학습병행제'는 독일·스위스식 도제 제도를 한국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입니다. 산업계 주도로 기업현장에서 현장교사(트레이너)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교육훈련프로그램과 현장훈련교재에 따라 일을 함과 동시에 공동훈련센터 등에서 이론교육을 시킨 후 산업계의 평가를 통해 자격 또는 학위를 부여하는 교육훈련제도를 말합니다. 일학습병행제는 참여 기업의 특징에 따라 산업계 주도로 진행되는 '자격연계형'과 '학위연계형'으로 나누어 집니다. '자격연계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일과 학습을 병행한 뒤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을 얻는 방식을 말하고, '학위연계형'은 일을 하면서 학위를 취득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일학습병행제 사업수행 절차

  • 일학습평행 기업 모집 및 선정
  • - 참여기업 모집 공모에 따라 기업이 참여신청서를 제출하고,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등을 토대로 기업선정
  •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훈련 인프라구축
  • -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개발 지원)기업이 체계적으로 현장훈련 및 현장의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NCS기반 교육훈련 설계
  • - (현장훈련교재 제작 지원)기업별 현장훈련에 적합한 교재 개발
  • - (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 양성 교육)기업별로 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에 대한 해당분야 직무교육 실시
  • 일학습평행 프로그램 인증
  • - 개별 기업에 맞추어 개발된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일학습병행제의 인증기준에 충족하는지 여부를 '권역별 프로그램 인증위원회'에서 인증
  • 학습근로자 선발 및 계약
  • - 기업이 학습근로자를 모집·선발하여 훈련근로계약을 체결
  • 교육훈련 실시
  • - 인증받은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에 따라 현장훈련 및 현장외훈련을 실시
  • 6. 학습결과 평가
  • - 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하면 교육훈련 목표의 달성여부를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과 산업별 단체가 공동으로 평가하고 수료증 및 자격 부여
  • 7. 일반 근로자로 전환
  • - 교육훈련기간이 종료되면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학습근로자의 신분에서 해당 기업의 일반근로자로 전환